본문 바로가기
후다닥 레시피

아이들 밑반찬 만들기, 닭가슴살 장조림 황금레시피로 맛있게 만들어요.

by 찐여사 2021. 12. 17.

쉽고 맛있는 아이들 최고 인기 반찬이자 다이어트 대표음식이기도 한 닭가슴살로 만드는 장조림입니다. 간장으로 졸인 단짠단짠 장조림 하나만 있으면 밥 한 끼는 가볍게 해결할 수 있어요. 소고기 장조림이 일반적이지만 저는 닭가슴살로 만들어서 부드럽고 잘 씹혀서 아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닭가슴살 장조림 황금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까 해요. 큰돈 들이지 않고도 며칠은 밑반찬 걱정 없어서 너무 좋아요. 참~ 쉬운 닭가슴살 장조림 후다닥 만들어볼게요.

 

닭가슴살-장조림
닭가슴살-장조림

 

 

1. 준비물

기본재료

닭가슴살 400g (한 팩)

 

육수재료

물 1L

육수용 다시팩

마늘 10개

표고버섯 2개

꽈리고추 10개

대파 한줄기

소주 2스푼

통후추 5알

 

양념재료(스푼=밥숟가락)

양조간장(진간장) 100ml

황설탕 2스푼 (백설탕도 괜찮아요. 대신 물엿을 줄여요.)

물엿 2스푼

 

닭가슴살-장조림-재료-닭가슴살,-대파,-꽈리고추,-표고버섯,-통마늘
닭가슴살-장조림-재료-닭가슴살,-대파,-꽈리고추,-표고버섯,-통마늘

2. 만들기

육수 만들기   

물 1L, 육수 팩, 대파, 표고버섯을 넣고 센 불에 끓입니다.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조금만 줄이고 약 3분  정도 더 끓인 후 육수 팩은 건져내요.

닭가슴살 넣기   

통후추도 함께 넣은 후 약 10분 정도 끓여주어요. 불을 살짝만 줄입니다. 끓이면서 소주를 2스푼 넣어요. 소주나 정종도 괜찮아요.

육수에-닭과-대파-버섯을-넣고-끓이는-사진
육수에-닭과-대파-버섯을-넣고-끓이는-사진

 

육수 걸러내고 닭가슴살 찢기   

먼저 표고버섯과 닭가슴살을 건져내 조금 식히는 동안 나머지는 채에 걸러서 육수만 따로 담아두어요. 표고버섯은 채 썰고 닭가슴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요. 굉장히 부드러워져서 살결이 잘 찢어져요. 이때 뜨거우니 조심하시고 비닐장갑을 끼고 하시면 도움 될 거예요. 육수는 한 숟가락 먹어보니 아주 맛이 좋습니다. 혹시 표고버섯이 집에 없으면 굳이 사 오지 마시고 그냥 하셔도 됩니다. 있으면 더 좋은 맛이 나지만 없어도 문제 될 건 없습니다.

얇게-찢은-닭가슴살과-슬라이스한-표고버섯
얇게-찢은-닭가슴살과-슬라이스한-표고버섯

 

육수를 부어 양념재료를 넣는다   

냄비를 센 불에 올리고 육수를 붓고 양조간장 100mL와 황설탕 2스푼을 넣어 끓여요.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시고 닭가슴살에 색이 잘 밸 때까지 좀 더 끓여줍니다. 맛 한번 보시고 필요하면 물엿을 넣어줍니다. 단맛을 좋아하는 저는 두 스푼 넣었습니다. 훨씬 맛있네요.

양념재료-넣고-끓이는-사진
양념재료-넣고-끓이는-사진

 

마늘과 꽈리고추 넣기   

꽈리고추가 들어가면 향이 굉장히 좋아져요. 꼭 넣는게 좋습니다. 이제 같이 졸여주세요. 마늘이 너무 물러지지 않도록 매운 향이 날아갈 정도만 익혀주고 불을 끕니다. 맛을 보시고 짜면 물을 조금 더 넣고 싱거우면 간장, 덜 달면 설탕이나 물엿을 넣어주면 됩니다. 쉽고 간단하죠? 더 졸일지 국물이 있게 먹을지 판단하셔서 조리시간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저는 장조림은 며칠 두고두고 먹는 밑반찬이라 닭가슴살이 간장 육수에 계속 담겨있는 촉촉한 맛이 좋아서 더 졸이지 않았어요.

 

 

 

마늘과-꽈리고추는-마지막에-넣고-5분-끓인후-요리완성
마늘과-꽈리고추는-마지막에-넣고-5분-끓인후-요리완성

 

3. 완성

사진만 봐도 침이 고이네요. 닭가슴살 장조림이 아이들 밑반찬으로 최고잖아요. 초등학생 입맛인 신랑에게도 딱이라 이틀 만에 다 먹어치웠네요. 다른 반찬은 먹지를 않아서 골고루 먹어라고 잔소리를 해야 한답니다.

 


요즘 턱이 좋지 않아 딱딱한 음식은 피해야 하는데요. 이 장조림은 살결이 부드럽게 잘 씹혀서 정말 좋더라고요. 임플란트 하신 분들, 턱이 약하신 분들, 보들보들 살결이 맛있는 분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아주 맛 좋은 밑반찬이 되어줄 거예요. 닭가슴살 장조림 황금 레시피대로 만드시면 실패 없을 거예요. 아주 맛있으니 꼭꼭 만들어 드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