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알짜코너

태화강역에서 부산 가는 방법 쉬울까? (동해선열차 타고 뚜벅이로 직접 다녀와보았습니다)

by 찐여사 2022. 10. 1.

울산과 부산을 잇는 동해남부선 열차가 개통한 지 10개월이 되어가는데요. 친정이 부산인지라 꼭 한번 직접 동해선열차를 타고 울산에서 부산으로 가고 싶었답니다. 드디어 이번에 직접 타보고 저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울산 태화강역에서 부산 가는 방법이 쉽고 간단한지 함께 가보실까요?

1. 태화강역 위치

울산 태화강역이 출발역이구요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동에 위치해있습니다.

네이버로_검색한_태화강역_동해선_주소와_운행정보

네이버 지도 (naver.com)

네이버 지도 - 지하철

태화강역 동해선

map.naver.com

저는 공업탑 방향에서 자차를 이용해 갔었는데요. 내비게이션 안내에 따라갔더니 태화강역 진입하는 입구를 지나쳐서 왼쪽 방향으로 직진하여 명촌대교를 타고 북구로 가버려서;;  유턴하고 돌아와 태화강역 주차장 입구로 겨우겨우 찾아들어갔답니다. 네비가 안내해 준 곳은 주차장 출구더라구요. 하하

여러분들도 정신 바짝 차리고 제1주차장 입구로 잘 찾아가셔야 해요. 태화강역 정문에 정차하는 버스들이 많고 태화강역을 정면으로 본다 쳤을 때 오른쪽 도로를 향해 가시면 유턴 방식으로 주차장으로 접어들 수 있을 거예요.

2.  태화강역 주차장

태화강역_주차장_전경_사진

태화강역_경차주차장_전경_사진

경차 주차장이 넓게 빠져 있고요 일반 차량 주차장도 넓은 편입니다. 제가 평일 오전에 간 거라 주차 자리 여유가 많았어요. 태화강역에는 제1주차장과 제2주차장이 있습니다. 제가 간 곳은 제1주차장.

제2주차장은 제1주차장을 지나고 버스정류장과 태화강역 정문을 지나면 보이는 위치예요. 아래 링크에 거리뷰를 가져왔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검색 - 네이버 지도 (naver.com)

네이버 지도

태화강역제1주차장

map.naver.com

주차비회차 20분간은 무료, 경차 기본 30분 200원/ 1시간 400원, 소형차 기본 30분 500원/ 1시간 1,000원

1일 주차 10,000원 (감면사항에 따라 다름), 그 외 장애인 및 유공자는 1시간 무료

태화강역_주차비_안내_플랜카드

저는 경차이고 4시간 38분 주차장 이용해서 총 1,800원 청구되었네요. 많이 저렴합니다.

태화강역에서_총4시간38분_주차장이용_후_지불한_영수증_사진

3. 역내 시설

◐ 자전거 주차장

주차하고 태화강역 정문을 향해 걸어가는데 자전거와 오토바이 주차장이 바로 보이네요. 넓고 깔끔합니다.

태화강역_자전거_주차장_사진

◐ 대중교통 정보 안내

역내로 들어서니 바로 왼쪽 편에 대중교통 정보가 안내되어 있네요. 한눈에 보기 좋게 잘 정리되어있었어요.

태화강역에서_출발하는_대중교통_정보가_상세하게_안내되어_있다.

시내버스_정류소_위치를_1에서_6까지_번호를_정하여_그림으로_알려준다

아래 ↓ 좀 더 상세하게 나열해드릴게요.

☆ 시내버스 정류소 구역 안내

1]정류소 (북구, 동구 방면/ 태화강역 종점행(하차))

108, 124, 126, 133, 134, 401, 482, 492, 712, 916, 5001

2]정류소 (남구, 중구, 울주군 방면/ 태화강역 종점행(하차))

3]정류소 (울산 시티투어버스- 태화강 국가정원/ 장생포, 대왕암 코스)

4]정류소 (언양, 범서(구영, 천상) 방면)

307, 327, 337, 357, 708, 743, 802, 807, 817, 837, 1703, 1713, 1723, 1733

5]정류소 (덕신, 남창, 덕하, 서생, 웅촌 방면)

417, 527, 537, 705, 713, 715, 724, 744, 1137

6]정류소 (중구, 남구, 북구 방면)

107, 127, 147, 257, 407, 411, 421, 701, 702, 808, 827, 847

☆  주요 목적지별 버스 노선

▶ 중구 방면

시립미술관(30분 소요)

: 2] 108, 133

종합운동장(30분 소요)

: 6] 107,127, 411

성남동(25분 소요)

: 4] 817   5]713, 715, 724, 744

혁신도시(35분 소요)

: 2] 108  4] 837  6] 257, 827, 847

태화강 국가정원(태화루. 30분 소요)

: 2] 133  4] 327, 357, 708, 802, 807, 811

▶남구 방면

문수경기장(35분 소요)

: 4] 743  5] 1137

문화예술회관(15분 소요)

: 2] 108, 133   6] 411, 421

장생포 고래문화특구(20분 소요)

: 6] 808

울산대학교(35분 소요)

: 2] 124, 401, 482, 492, 712   4] 307   5] 417, 713, 724

울산대공원(정문, 25분 소요)

: 2] 124, 401, 482, 492, 712   4] 307, 1703, 1713, 1723, 1733   5] 417, 713, 724

▶ 동구 방면

대왕암공원, 일산해수욕장(50분 소요)

: 1] 108, 124, 133, 401

동구청(20-40분 소요)

: 1] 124, 126

울산과학대 동부캠퍼스(20-40분 소요)

울산대학병원(30분 소요)

: 1] 108, 124, 126, 133, 401

현대중공업(현대백화점, 30분 소요)

: 1] 108, 124, 133, 401

▶ 북구 방면

강동해변, 정자 해수욕장(60분 소요)

: 6] 147, 411, 421, 701

북구문화예술회관(북구청, 15분 소요)

: 1] 482, 492, 712

울산공항(20분 소요)

현대자동차(20분 소요)

: 1] 108, 126, 134, 401

차량등록사업소(30분 소요)

: 1] 916, 701

▶ 울주군 방면

간절곶, 진하해수욕장(90분 소요)

: 5] 715

언양, 석남사(30분 소요)

: 4] 807, 1713

외고산 옹기마을(55분 소요)

: 5] 705, 715

울산과학기술원(UNIST, 60분 소요)

: 2] 133    4] 337, 743

춘해대학교(60분 소요)

: 4] 417

◐ 발권

2층에서는 무궁화호 발권이 가능하고 동해선 열차 발권은 3층에서 가능합니다. 3층에 올라가니 무인발권기가 있네요. 따로 사람이 하는 발권창구는 없어요. 대신 기기 이용하시다가 모르시면 직원을 호출하시면 될 것 같아요. 대부분은 신용카드나 교통카드를 이용하니 동해선 열차를 이용하실 때도 일반 지하철이나 버스처럼 별도 발권 없이 카드를 개찰구에 찍고 통과하면 됩니다. (시티카드 제외) 승차권 발급이 필요한 경우 개찰구 앞 승차권 발급 기계에서 가능하고 상세한 사용 설명도 안내되어 있어요.

1회용 승차권 발매 (현금만 가능)

우대용 승차권 발매

교통카드 충전

이 세 가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회용_승차권_발매방법,_우대용_승차권_발매방법과 교통카드_충전방법이_명시된_사진

▶ 1회용 승차권 발매 방법

목적지 역명이나 운임을 선택→동전 또는 지폐 투입→1회용 승차권과 거스름돈 수령 (반드시 승차권 매수와 거스름돈 금액을 확인하세요)

▶ 우대용 승차권 발매

신분증 또는 복지카드를 올려놓기→ 우대용 승차권을 수령

▶ 교통카드 충전

교통카드를 올려 놓기→ 충전금액을 선택한 후 현금 투입→ 충전이 완료된 후 교통카드 및 거스름돈 수령

노약자분들을 위해 우대용 승차권 발급 방법이 사진으로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대용_승차권_발급방법이_상세한_사진과_함께_안내되어있다

◐ 동해선 열차 타기

타는 곳 안내 전경. 전철 승차 시 자전거 휴대가 가능하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손소독기가_비치되어_있는_동해선_타는곳_입구

자전거 휴대

토, 일, 공휴일만 가능. 단, 접이식 자전거는 평일에도 가능. 전철의 맨 앞과 맨 뒤쪽 칸에만 승차 가능.

개찰구_모습
개찰구 모습

개찰구를 통과하고 전철 승차를 위해 에스컬레이터를 타야 해요. 제법 가파르니 힐을 신은 여성분들이나 아이와 함께 가시는 분, 짐이 많으신 분들 조심해서 타세요.

승강장을_향하고_있는_가파른_에스컬레이터_사진

역내 곳곳에 전차의 전체 노선도와 시간표가 잘 배치되어 있어요. 울산과 부산이 제법 가까워진 느낌입니다.

동해선은 벡스코 역, 교대역, 거제역에서 환승이 가능하고 부전역이 종착역입니다. 환승으로 광안리, 강서구, 서면, 다대포 등 못 가는 곳이 없네요.

동해선을_비롯한_1호선에서_4호선까지_부산전철_노선도

시간표도 보기 좋게 간단명료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평일에는 출퇴근 시간인 오전 7시와 저녁 7시에 전차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가 봐요. 출발이 4회나 있습니다.

태화강역_부전방면_전차_시간표

앞 차가 떠난 후 전차 승강장에 도착해서 아무도 없었는데 출발 시각 15분 전부터 사람들이 많아지기 시작했어요. 처음 동해선이 개통했을 때는 경험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서 있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붐볐었는데 지금은 그런 복잡함은 없네요. 사람들이 다 타고도 1열에 한두 자리가 비어있는 정도로요. 어린아이와 엄마가 함께 전차 여행을 하는 모습도 간간이 보였어요. 저도 딸아이와 전차 데이트하고 싶네요. 요즘 컸다고 부쩍 걸어 다니는 걸 싫어하니 언제쯤 실현할 수 있을까요?

동해선_전차_내부에서_찍은_바깥_전경

저는 10시 50분 전차를 탔어요. 남창역에 16분 만에 도착했네요. 편리하고 빠릅니다. 하하

남창역에_정차한다는_안내방송_모니터

좀 전 자전거는 토, 일, 공휴일만 승차가 가능하다는 베너를 보았는데, 중간에 일반 자전거를 끌고 타는 사람도 있었어요. 제지하는 사람이 없고 많이 붐비지 않아서 문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 목적지 도착

목적지인 오시리아 역에 11시 35에 도착했어요.

오시리아_정차역

오시리아 역 출구.

오시리아역_개찰구_모습

저 멀리 아웃렛과 롯데월드가 보이네요. 롯데월드로 아이와 손잡고 걸어가시는 가족도 있었어요.

화창한_오시리아역의_하늘

이렇게 태화강역에서 부산까지 동해선 열차를 타고 뚜벅이로 다녀와보았습니다. 태화강역에서 부산 가는 방법 굉장히 쉽고 편리했습니다.

여러분도 선선한 바람 부는 가을에 아이들과 건강하게 걸으며 다니는 울산-부산 여행 어떠실까요? 많이 깔끔하고 넓으며 쾌적한 동해선 경험이었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